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검색Smart search

~

Focus UC ULSAN COLLEGE

Focus UC

울산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최종 선정

조기익 2022.08.30 조회수 2141
211.220.223.214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글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이 울산광역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지정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탄소중립지원센터는 2021924일 제정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68조에 따라 탄소중립·녹색성장에 관한 계획의 수립·시행과 에너지 전환 촉진 등을 통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녹색성장의 추진을 지원하기 전국 지자체 권역별로 설치하는 기관이다.

 

울산시의 탄소중립지원센터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우리 대학은 지정일로부터 20251231일까지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2022년 올해 하반기에 2억 원(국비 50%, 시비 50%)의 재정지원을 받고, 2023년부터는 매년 8억 원을, 사업기간 동안 총 26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울산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등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탄소중립 기본계획지방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 및 시군지원 에너지·산업·수송 등 분야별 탄소중립 구축모델 개발 지역의 탄소중립 관련 조사연구 및 교육홍보 온실가스 통계 산정분석 및 온실가스 감축인지예산 분석지원 기업의 탄소중립 컨설팅 지원 외국의 지방자치단체와의 탄소중립사업 협력 등의 업무를 주도적으로 하게 된다.

 

이번 공모에 센터장으로 나선 우리 대학 화학공학과 박흥석 석좌교수는 울산을 글로벌 생태산업단지로 이끈 주역으로 "산업공생에 의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모델을 통해 울산을 탄소중립 시범도시로 추진하겠다"라며, "울산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지역 온실가스 배출 특성에 맞는 정책 수립과 시행이 필요한데, 이번 탄소중립지원센터가 산업단지 비중이 큰 울산지역에 맞는 맞춤형 탄소중립 정책 지원과 지역 기업의 저탄소 경영 및 탄소중립 컨설팅을 지원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우리 대학 조홍래 총장은 "우리와 미래세대를 위해 2050년까지 석탄발전을 중단하고 온실가스 국내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2050 탄소중립'은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과제다. 기후변화의 위기는 언제, 어느 때,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지 모르기 때문에 모든 시민이 합심하여 미리 대비해야 한다. 탄소중립지원센터 유치를 계기로 우리 대학은 단순히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기관에서 벗어나 우리 지구촌이 당면하고 있는 현안에도 울산광역시와 함께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라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