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교과목 소개

주요교과목

조리

한식

한국 음식은 계절과 지역별 특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전되어 왔으며, 사회, 문화, 역사적 영향으로 고유한 식생활 문화가 형성되었다. 우선, 한국 음식의 특징과 우수성을 파악하고 한국 음식 문화의 발전 배경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음식은 매 학기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맞추어 기초적인 조리 기술 습득과 체계적인 단계별 교육과정 ( 한식조리실습(1), 한식조리실습(2), 궁중요리실습, 한국디저트실습 )으로 산업현장에서 적합한 전문 인력양성과 실무능력을 강화한다.

양식

학생 실무능력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맞추어 전문적인 조리 기술 습득과 체계적인 단계별 교육과정(양식조리실습(1), 디저트조리실습, Italian Cooking )을 운영하고 있으며, 호텔 및 전문 레스토랑의 주방에서 조리되는 양식조리의 기본을 학습하고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한 서양요리를 학습하게 하여 외식산업 조리 현장에 적합한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교육한다.

동양조리

중국음식은 지역에 따른 다양한 특산물과 지역별에 따라 독특하게 발전되어 왔다. 이에 중국의 음식문화를 먼저 이해하고, 최근 확대되고 있는 소규모 중식 레스토랑 창업의 대표적인 메뉴를 중심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맞추어 실무교육을 한다. 또한 일본은 북동에서 남서로 길게 뻗어 있고 바다로 둘러싸여 지형 및 기후의 변화가 많고 해산물이 풍부하다. 담백한 맛과 아름다운 모양, 풍미가 뛰어난 일본요리를 이해하고 학습하며,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맞추어 실무중심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한다.

베이커리

제과제빵

고객 가치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과자류, 빵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기술과 생산계획을 수립하여 경영, 판매, 생산, 위생 및 관련 업무를 총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맞추어 단계별 교육과정(제과제빵실습(1), 제과제빵실습(2), 페이스트리 및 냉동생지실습, 초콜릿 및 케이크 실습)으로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을 한다.

커피

커피

커피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법으로 커피를 제조하여 고객에게 서비스하고, 커피매장을 관리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특히, 커피의 기초지식, 역사에 대한 폭넓은 이론적 지식 확대와 실습을 통하여 주어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에스프레소커피실습, 카페음료심화실습 교육을 한다.

외식경영

외식경영

외식산업은 음식과 음료가 가공된다는 점에서 제조업과 같지만, 음식과 음료에 가치를 부여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타 산업과 다른 운영 체계를 지닌다. 따라서, 외식산업의 개요와 특성에 대해 이해시키고,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외식사업의 주방관리, 상권조사, 메뉴의 계획 및 개발, 마케팅전략, 경영분석 등을 학습함으로써 오너 셰프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과 치열한 경영 환경 하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 보다 높은 성과 창출을 위한 전략 방법을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