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보는 성과 사랑

이성과 교제하기

이성과의 교제는 청년기의 발달특징상 자연스러운 욕구며 현상입니다. 이성과의 데이트를 통해 이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배우고, 깊은 친밀감을 경험하며 사랑의 가능성을 키워 나가게 됩니다. 또한 이성과의 교제를 통해 나도 모르던 나의 잠재된 모습을 발견하기도 하며, 나의 마음 속 깊이 간직되어 왔던 갖가지 감정들이 되살아나 혼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결국 데이트는 진정한 나를 발견하는 데 매우 중요한 하나의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성을 사랑한다는 것은 사랑의 본질과 기쁨을 알게 됨으로써 이성에 대한 혐오감이나 공포심을 덜어주는 기회가 되고, 이성교제를 통해 남성과 여성의 장단점을 파악함으로써 남녀가 서로 어울려 지내는 예절을 배우게 해줍니다. 그리고 이성교제의 경험을 통해 서로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할 줄 알게 됨으로써 장래 배우자 선택이나 결혼 생활에 대한 유익한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자친구, 여자친구가 없다고 해서 소외감을 느끼고 부러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성교제 이외에도 기쁨을 가져다주는 의미 있는 생활은 얼마든지 많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성에 대한 관심이 늦게 생기기도 하고 우선순위를 공부나 자기 세계를 가꾸는 데에 두기도 합니다.

사랑이란

건강한 관계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서로의 시간과 노력, 에너지를 투자해야 합니다.
관계란 함께 하는 모험인 것입니다. 두 사람의 욕구, 필요, 가치들이 중요하게 작용하며 서로에 대해 배우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관계는 두 사람이 함께 성장하는 데에 동의할 때에 시작되며, 관계가 성과적일 때 사랑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랑이란 당신이 어떤 관계에 진정한 자아를 투자했을 때 다른 사람에 대해 경험하는 보살핌, 염려, 관심 등의 강렬한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턴버그박사는 사랑을 친밀감(intimacy), 열정(passion), 책임감(commitment)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 것이라 보았습니다.

친밀감

친밀감이란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상실할 것 같은 두려움을 느끼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과 솔직해지고, 그를 위하고 싶어지고, 좋아하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친밀한 관계가 되려면 서로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고, 각자가 자기의 욕구를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며, 또한 서로간에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열정

열정이란 로맨스 감정을 일으키거나 신체적인 매력을 느끼게 하는 매혹적인 감정입니다. 친밀감과 달리 열정은 매우 빠른 속도로 생겨나 금방 뜨겁게 달아오르지만 시간이 지나 상대에 대해 익숙해지게 되면 대체로 열기는 식어버리게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책임감

책임감은 결정과 헌신입니다. 열정이 욕망이나 동기적 속성을 가졌다면 책임감은 인지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책임감이란 단기적으로는 누구를 내가 사랑하겠다는 결정이고, 장기적인 측면으로는 그 사랑을 계속 지켜나가겠다는 것입니다. 개인에 따라 관계가 지속됨에 따라 이 사랑의 세 가지 요소는 양이나 질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어 각각의 조합에 따라 낭만적인 사랑, 우정적인 사랑, 육체적인 사랑, 이성적인 사랑, 이타적인 사랑 등 여러 가지 형태로의 사랑을 추구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선호하는 사랑의 유형이 어떠한지, 상대가 원하는 사랑의 유형은 어떠한지 그리고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서로의 이견차이를 어떻게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가 이성교제의 관건이 될 것입니다.

결혼이란 무엇인가?

남자와 여자가 함께 살기만 하면 결혼이 되는가 그렇게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결혼관계란 과거에 성장과정을 통하여 가정 내에서 겪었던 사랑과 애착관계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성적 성숙과 인지적 이해와 긍정적 자아정체 형성 및 도덕적 판단력의 성숙 등이 합쳐져 새로운 형태로 변형된 애정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결혼생활에 사랑은 필수조건이지만, 그것이 필요하고도 충분한 완전조건은 아닙니다. 결혼생활을 통하여 사랑의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친밀감의 능력과 더불어 성숙된 남성적 혹은 여성적 자아정체라는 심리적 속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이혼율이 날로 증가하고 부부폭력도 증가하며, 이혼까지는 아니더라도 문제가 있는 부부들이 매우 많은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람들 중에는 남자 쪽에든 여자 쪽에든 앞에서 말한 친밀감 능력이라든가 남성적 혹은 여성적 자아정체 형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국, 결혼이란 그 당사자들에게 상당한 지적 및 정서적(혹은 성격적) 성숙을 필요로 하는 일종의 친밀한 사회생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데이트의 다섯 단계

“이성과의 사귐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당신의 경우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 지를 살펴보세요.”

어느 한 이성에게 강한 매력을 느끼는 단계입니다. 데이트 1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매력을 충분히 발산하고, 상대방을 보다 잘 알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는 것입니다. 남성과 여성이 데이트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다는 사실을 충분히 이해한다면 당신은 무난히 이 첫 관문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 이르면 불안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다시 말해, "그 사람이 과연 나에게 맞는 상대인가"하는 의문을 던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러한 불안감을 정상적인 감정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불안감을 느낀다해서 그가 당신에게 맞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말로 특별한 존재로 여기는 사람과 데이트를 하다보면 "과연 이 사람과 계속 데이트를 하고 싶어하는건가"하는 의문이 떠오르곤 합니다. 이런 의문은 아주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이 단계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하면 남성은 이 여자, 저 여자에게 표류하기 쉽고, 여성은 남자가 원하는 이상을 강요하는 실수를 저지르기가 쉽습니다.

이 단계에 이르면 어느 한 사람하고만 데이트를 하고 싶은 욕망을 느낍니다. 경쟁자가 없는 곳에서 둘이서만 자유롭게 사랑을 주고받길 원합니다. 그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너무 즐거워 될 수 있으면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길 원합니다. 예전에 짝을 찾는 데 들였던 모든 에너지를 낭만적인 애정을 키우는 데 쓰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상대방을 지나치게 편하게 대하는 함정에 빠지기 쉽습니다. 예전에 서로를특별한 존재로 느끼게 해주었던, 작지만 소중한 배려들을 잊기 쉽습니다.

이 단계에 이르면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실질적인 친밀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모든 갑옷을 벗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며, 이전보다 휠씬 더 많은 것들을 상대방과 공유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과 상대방 인격의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면들을 체험하게 됩니다. 또 한편에서는 자신과 상대방 인격의 부정적인 측면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가 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합니다. 그런데 남녀가 서로 다르다는 점을 이해하지 못하면, 이 도전에 "우리는 서로 달라 더 이상 관계를 진전시킬 수 없다"는 그릇된 결론을 내리기 쉽습니다.

이 단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나는 이 사람과 결혼하기를 원한다’는 확신을 갖게 되고, 드디어 결혼을 약속하게 됩니다. 이제 당신의 사랑을 주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그들로부터 축복을 받을 것입니다. 이 단계는 애정 어린 둘의 관계를 아무거리낌없이 행복하고 편안하게 체험할 수 있는 시기이자 거대한 환희와 약속의 시기가 됩니다. 그런데 이 단계에서 무턱대고 결혼에 돌입하는 커플이 상상외로 많습니다. 그들은 이 기간이 더 큰 도전, 즉 결혼 생활에 직면하기 전에 기분 좋은 체험을 공유하고, 의견 차이를 줄이며, 상대방에 대한 실망감을 없애는 결정적인 시기임을 알지 못합니다. 이 단계의 경험은 일생 동안 이어질 사랑과 낭만의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단계이며 결혼의 초석이 됩니다. 이성과의 사귐에서 경험하는 갖가지 혼란스러운 감정과 사고를 탐색하고 자신과 상대의 성장을 돕고 불필요한 갈등을 줄이기 위해 교내 ‘성문제 상담실’은 여러분에게 항상 열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