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교육내용

기계설비전공의 주요 교육내용

  • 생산설비를 관리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역학, 기계설계 등의 기계공학 기본 교육을 바탕으로 자동화 및 유지 보수에 관한 제작 중심의 심화 학습 교육과정구성
  • 플랜트장치산업, 전자·자동차 산업에 특화된 설비 보전 및 설비 자동화 분야 교육과정 운영
  • 학습자주도적 제작 중심 실무 교육 수행

기계설비전공 이수체계도

주요교과목

01

기초역학

기계공학의 기본이 되는 기초 공학 능력 함양과 함께, 이후 기계, 자동차, 항공, 조선 등 각종 기계공학 관련 분야에서 심도 있게 공부하기 위한 기본적인 역학 지식을 다룬다.

02

기계공작법

공작기계 및 공구를 사용, 소재의 특성을 고려하여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이 교과목의 개설 목적이며,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각종 공작기계의 특성 및 가공법을 숙지하여 최적의 생산 기술을 익히게 한다.

03

기계 기초실습

기계공작의 가장 기본 업무인 용접과 선반·밀링의 기초 기술을 숙달하는 과정이며, 시편 용접과 소형 바이스 제작을 통하여 도면 해석, 절삭공구 및 가공 공정 이해, 기계 작동, 수작업, 측정, 검사 등 기계기술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익힌다.

04

기계제도

기계장치 등 제품의 설계 개념을 구체화할 때 사용하는 언어인 기계제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약속된 제도 통칙과 규칙, 기호에 따라 기본적인 도면을 정확하게 제도하고, 도면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이에 따라 기계설계의 기초 개념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3차원 형상을 2차원 평면 도형으로 표현하는 투상법을 이해하고 정확히 표현할 수 있으며, 역으로 투상도를 보고 3차원 형상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그 외에 치수 기입법, 표면 거칠기, 치수 공차 및 끼워 맞춤, 기하 공차 등을 익혀 기계 도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릴 수 있도록 한다.

05

CAD

AutoCAD S/W의 명령어를 익히고 예제를 실습하여 CAD 활용 기초능력을 익힌다.

06

열유체역학

열역학 어떤 물질의 열에 의한 물리적인 변화를 이해하고 여러 열기관에 대한 기초이론을 다룬다.
유체역학 유체에 대한 이해와 일상생활과 연관되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유체 관련 기초이론을 다룬다.

07

재료역학

힘과 변형 간의 상관관계를 정확하게 숙지하고 응력과 변형률을 기반으로 하는 재료역학의 기본 이론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설계/응용/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08

전기기초

전기 전자에 대한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응용 예를 살펴봄으로써 기계에 사용되는 전기 전자 기술의 활용에 대해 이해하는 기전 시스템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09

유공압

유압과 공압을 사용한 유체동력에 대한 입문서로서 유공압의 기초적인 이론 개념의 이해와 정립을 위해서 유체역학적인 요소를 다루고, 실제 현장에서 취급하는 유공압의 관련 부품의 특징, 구조, 기능에 대해 다룬다.

10

기계요소설계

다양한 기계요소의 용도와 종류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기초설계 이론을 이해하여 기계설계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11

배관실습

배관은 산업(화학 공정), 해양, 운송, 토목 및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한다. 배관의 기초적인 이론 개념의 이해와 정립을 위해서 배관 공학적 요소를 다루고, 실제 현장에서 취급되는 부품의 기능과 구조를 소개하고 간단한 배관 스케치, 설계, 제작, 시험, 검사 등으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12

시퀀스제어

공장자동화 및 공정 자동화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PLC 제어의 기초 원리를 습득하고, PLC 사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13

공유압 회로

유압 제어 및 공기압 제어 기술은 공작기계, 산업기계, 차량, 선박, 항공기, 미사일, 각종 자동화 시스템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각종 유압기기와 공기압 기기의 활용 능력과 회로를 이해하고, 제시된 각종 기초 회로도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실습하고 실습 결과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회로도를 완벽하게 이해하도록 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14

유체기계실습

유체로부터 역학적 에너지를 얻거나 유체에 에너지를 주는 기계 즉 유체기계의 기본 원리를 배워서 유체기계를 선정하고 사용하며 조립분해 및 유지·보수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15

기계요소보존

볼트와 너트 같은 기본적인 공구에 대한 사용방법과 베어링 등과 같은 장비의 보전 작업에 관한 내용에 대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16

전산 설계

3D Modeling S/W의 활용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제품의 3차원 형상을 만들고, 제작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7

자동화 시스템

유공압 부품과 PLC로 구성된 자동화 시스템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PLC를 기반을 둔 제어를 실습하므로, PLC 응용기술을 학습한다.

18

기하 공차론

제품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제품 제작을 위한 도면상에 치수 공차 및 기하 공차를 어떻게 규제하느냐가 중요하다. 따라서 제품 성능을 고려하여 설계도면이 작성되어야 하고 도면에 의한 제작과 검사를 하기 위하여 도면 해독 및 공차 해석이 정확히 되어야 한다. 이에 제도를 비롯한 공학적 기초지식과 기계적 상식을 선수 학습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기하 공차론 이론과 이를 실제 기계에 적용하는 도면화 능력을 키운다.

19

배관설계

배관설계는 공정배관계장도라고도 불리며, plant 전반에 대한 information이 총괄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도면으로, Equipment부터 piping, instrument, control scheme까지 중요한 정보가 담겨있다. P&ID (Piping & Instrument Diagram)은 Mechanical Flow Diagram 또는 Engineering Flow Diagram이라고도 부르는 것으로 공정의 Normal Operation, Emergency Operation, Start-Up Operation 및 Shut Down 시에 필요한 모든 공정 장치, 동력 기계, 배관, 공정제어 및 계기 등을 표시하고 이들 상호 간에 연관 관계를 나타내어 주며 상세설계, 건설, 변경, 유지 보수 및 운전을 하는 데 기본이 되는 도면을 말한다.

20

기구설계 및 해석

설비 자동화에 필요한 기구를 설계하고 전문 해석 tool의 도움을 받아 해석하여 봄으로써 설비 자동화를 위한 기구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21

설비설치 실습

플랜트 산업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압력용기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압력용기 설계 및 제작방법을 숙지시켜 실무 능력을 배양시킨다.

22

설비관리

설비관리의 기초가 되는 윤활유 관리, 베어링 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진동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한 고장진단에 대해 학습한다.

23

센서 및 작동기 활용

위치 센서, 감지 센서, 모터 등 각종 센서 및 액츄에이터의 종류, 특성, 작동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해봄으로써 전기 전자 부품의 활용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24

설비자동화실습 (1),(2)

모듈화된 공정을 활용하여 산업현장의 생산공정을 이해하며 공유압 회로, 전기 공압, 센서 및 액츄에이터, PLC 기술이 총합된 메커트로닉스 시스템에 대해 실습을 통해 단계별 연결 과정을 학습한다.

25

기계품질데이터분석

제품의 개발 및 운용과정에서 발생한 결함 또는 고장자료를수집하고 분석하여 품질의 개선점을 찾고 이를 개발과정에 반영하는 제반 과정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6

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을적용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본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능력 함양한다.

27

스마트제조실무

스마트 설비의 공정을 파악하여 기계적 동작 방법을 분석하고동작 프로세스를 정의하며,스마트 설비 모델링 결과에 따라 설비 구성 요소의 최종사양을 설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28

스마트팩토리

스마트기계설비를 설계하는데 있어 센서의 종류선정, 위치, 동작, 구성, 센서신호전송,하드웨어구성을 검토, 센서를 활용하여 스마트기계설비를 설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