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졸업생 한마디

6
  • 기계시스템전공 임설빈 18학번

    SK 하이닉스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십니까!

     

    저는 2023년 2월에 울산과학대학교를 졸업한 기계 시스템 전공 18학번 임설빈입니다. 대학 재학 중이었던 2022년 11월 16일에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인 SK 하이닉스에 입사하여 재직하고 있습니다. SK 하이닉스는 Dram 및 Nand Flash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기업으로 저는 반도체 생산공정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사용되는 장비를 유지보수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계 공학부 교과목을 수강하며 배운 전공지식과 울산과학대학교에서 주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쌓은 경험이 있었기에 SK 하이닉스에 입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울산 과학대학교 기계공학부에서는 이론적인 교육과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실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직접 보고 만지며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 방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공과목의 교육과정을 수강하며 얻은 배움을 통해 현장 업무를 진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산업용 로봇티칭 과정과 인공지능 자동차를 만들고 직접 설계한 제품을 3D 프린터로 제작하는 실습은 울산과학대학교 학생이기에 경험해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와 동아리 활동들을 통해 좋은 인연을 만들었던 동기들과 함께 서로 취업에 대해 고민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도움을 주고받으며 교수님과의 상담과 대학 일자리센터 선생님들의 취업 정보 제공 및 자기소개서 컨설팅을 통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모소 대나무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에너지를 비축하고 씨를 심은 후 땅속에서 에너지를 비축하다 4년 후 땅 밖으로 나와 매일 30센티미터 이상씩 자라기 시작하여 6주 만에 무려 15미터 이상의 높이로 성장합니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꿈도 처음에는 더디고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지만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임하면 모소 대나무가 결국에는 숲에서 가장 높은 나무가 되듯 각자가 목표했던 것보다 높은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이라 확신합니다. 울산과학대학교 입학을 고민하거나 현재 재학 중인 재학생 및 졸업하신 선배님들의 성공과 꿈을 향한 목표 달성을 응원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십시오!

  • 기계시스템전공 오찬진

    SK Innovation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전공하고 현재 SK Innovation에 재직중인 오찬진입니다.

    취업준비를 하면서 겪어왔던 과정들을 여러분께 공유드리며 후배님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학점 관리]

    군대를 전역하고 복학할 시기에는 다시 처음부터 공부하겠다는 계획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기초를 잃은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흐른 시점의 사회적 모습을 반영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2년 만에 다시 복학해 23살 24살 25살을 학업에 투자하며, 자신만의 계획을 실천할 수 있었고, 스스로 만족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기계시스템을 전공하며 폭넓은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공학자, 기계 기술자, 설계 기술자와 같은 전문인 기술자가 되고 싶었기에 기계공학의 가장 기초이자 전부라고 생각하는 기계시스템을 목표했고 전공했습니다.

    전공 공부는 기본적으로 학교 수업 시간을 완벽히 이수하는 것이 목표였고 전부였습니다.

    교과목 시간 외에 투자하는 공부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당연히 수업 시간을 100% 활용했고,

    기초를 다져야 하는 시기에만 더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학점은 중요하지만, 학업 외 활동도 취업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프로젝트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느낀 경험들을 면접에서 어필하면 분명히 알아볼겁니다.

     

    [대학생활]

    스무살 당시 가장 먼저 했던 행동은 ’다양한 경험‘ 이었습니다.

    스무 살엔 할 수 있는 일들보다 하고 싶은 일이 많았던 시기입니다.

    그 모든 것들을 할 수 있던 방법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도록

    스스로 시선을 변화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느끼고 판단하는 사람의 모습이 아니라, 그 모습이 어떠하든 많은 사람들을 접하며 다양한 집단에 속하며 생활했습니다.

    에피소드로 친구들에게 반 회식이 있는데 왜 오지 않냐는 연락을 참 많이 받았습니다.

    저희 반 모임이면 분명히 모를 리가 없을 텐데 전달이 되지 않았나 보다 하고 참석하러 간 자리는 항상 다른 반들의 회식이었습니다.

    이것이 과연 추억으로 남을 일인가 싶겠지만, 단순히 놀기 좋아했던 어린 시절이 아니라 누군가에겐 즐거움과 편안함이 되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 그 친구들은 서로 졸업했고 모두 좋은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은 아직도 서로를 축하와 존중하며 연락과 안부를 묻고, 언제나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할 말]

    취업에 중요한 것은 높은 학점, 많은 자격증, 어학성적 등 형식적인 스펙이 아닙니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인성, 끈기, 책임감 등의 기본적인 덕목입니다.

    스펙이 좋다고 평가받는 사람도 취업을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고, ‘저 스펙으로 어떻게 취업했지?’라는 의문이 생길 정도로 좋지 않은 스펙으로 좋은 기업에 취업한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취업의 성공 여부는 회사 면접관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절대 임의의 기준, 인터넷상의 소문 등으로 본인들의 취업 성공 여부를 단정하지 마시고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취업시장이 치열하고 어려워도 사람으로서 기본에 충실하다 보면 부족하더라도 좋은 기회가 올 것입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꾸준히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학점, 자격증보다 중요한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주변 학우들을 경쟁자보다는 동반자로 생각하고 서로 협력하여 좋은 결과 얻으면 좋겠습니다.

  •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 전공 정민재 17학번

    S-OIL PX2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

     

    안녕하세요. 23년에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 전공을 졸업한 17학번 정민재라고 합니다. 236월부로 S-OIL PX2 팀에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취업을 위해 제가 노력하고 중점적으로 준비했던 과정들을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후배들에게 짧게나마 알려주려고 합니다.

     

    1. 취업 당시 스펙

    모두가 궁금해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졸업 학점은 4.22이고 취득한 자격증은 산업기사 4, 기능사 3개였으며 여기 더해 교내 수상 경력은 우수상, 동상, 봉사상이 있으며 영어 성적은 TOEIC 750, OPIC IM2입니다. 또한, 현장실습을 통해 6개월간의 제가 가고 싶었던 직무에 대한 경험도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생각했던 중요한 점은 단순히 좋은 스펙을 가진 것이 아니라 제가 가고 싶었던 직무를 위해 저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열심히 준비했던 것이 저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스펙 준비

    저는 기계정비 직무에 꼭 취업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노력을 했습니다.

     

    첫 번째, 학점

    저는 올 A+을 맞는다는 목표보다는 4.0만 넘기면 서류에서 부족하지 않다는 생각을 했기에 4.0 이상만 유지하며 자격증 취득 등 다른 부분에 투자하려 노력했습니다.

     

    두 번째, 자격증

    단순히 남들이 다 취득하려고 했던 자격증을 공부했던 것이 아닌 제가 가고 싶었던 정비직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과 산업군에 중점을 맞춰 자격증을 취득하려 했습니다.

    제가 취득한 자겨증은 기계정비, 기계설계, 산업안전, 위험물 산업기사 였습니다.

     

    세 번째, 영어 성적

    많은 친구와 후배분들이 영어 성적을 과연 취득 해야하나 라는 고민을 많이 합니다. 실제 업무에서 영어가 필요하다고 느끼지는 않지만 결국 영어 성적을 취득하는 것은 저의 노력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기고 특정 영어 성적을 우대하는 직무 및 기업이 있기에 무조건 취득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네 번째, 그 외 기타 활동

    대부분의 친구들은 학점, 자격증 외에는 잘 신경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교내대회 및 여러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에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남들은 다 똑같은 학교 공부관련 대답을 할 때 공모전 및 여러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면 많은 관심과 적극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현장실습을 잘 이용하여 학생이지만 본인이 관련 직무를 준비하기 위한 노력했던 부분을 어필할 수 있으며 단순히 성적을 잘 받은 경쟁자 보다는 정말 많은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현장실습을 했다는 것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활동을 하며 해당 직무에 필요한 소양과 배웠던 점을 어필한다면 정말 큰 이점이 될 것입니다.

     

    3. 회사 입사 준비

     

    1) 자기소개서

    자소서는 무조건 많이 적고 취업센터 선생님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대기업만 골라서 적는 친구들이 많은데 비록 입사하지 않더라도 일단은 많이 적어보고 취업센터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으며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단순히 학교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진부한 내용을 적는 것 보다는 조금 더 남들보다 특별한 경험을 적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인적성 시험

    간혹 회사마다 수험서를 사서 공부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비효울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GSATSK 수험서 두 권과 인터넷에 올라온 기초 수학 문제만 공부했습니다. 또한 인성 시험은 본인의 진짜 인성을 적는것도 중요하지만 회사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을 참고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면접

    저는 첫 면접을 제외하고 모든 면접에서 합격을 했습니다. 제가 준비했던 면접 방식은 면접 스터디를 모집하여 서로 아무 질문이나 하고 정말 말도 안되는 꼬리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면접을 준비한다는 것은 면접 질문에 대한 대답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당황스러운 질문이 나와도 침착하고 알맞게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말도 안되는 질문 및 꼬리 질문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길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준비했던 방식이 정답이라고 말할 순 없지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는 확신합니다. 취업 준비 기간은 항상 불안함의 연속이었습니다. 하지만 준비가 된 자에게는 기회가 오듯 불현듯 좋은 기회가 올 때 오면 잡을수 있는 힘을 기르셨으면 합니다.


  • 기계시스템 류용하 1601070

    SK E&S 부산도시가스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세요. 22년에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 전공을 졸업한 류용하라고 합니다. 저는 올해 1월부로 SK E&S 부산도시가스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입사하기 까지 제가 느꼈던 감정이나 준비과정을 이렇게 글로 적게 되었습니다단순히 제 생각과 느낀점이지 정답은 아니라는 점 알려드립니다그저 여러분보다 먼저 졸업한 사람은 이런 식으로 준비를 했구나하고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첫째스펙

     

     제가 재학중에 학점과 자격증 중에 무엇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 고민하였습니다당시 저의 생각은 자격증은 졸업하고 취득할 수 있지만, 학점은 되돌릴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그렇기에 학기중엔 학점에 집중을 했습니다. 그렇다고 방과 후에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쏟았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교수님들도 결국 수업에서 설명했던 내용을 토대로 시험을 내는 것이 당연하고 생각했기에 그저 수업 중에 동기들보다 열심히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 결과 만족스러운 학점을 가지고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점에 몰두한다고 자격증 준비를 안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가고 싶은 회사와 관련된 자격증과 전공관련 자격증, 안전 쪽 자격증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딱 그 3가지 정도의 자격증만 준비해서 취득했습니다.

    둘째취업준비

     '취업준비'라고 하면 자소서, 인적성, 면접으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자소서를 생각한다면 딱 두가지를 생각했습니다. '문장을 짧게 가져간다', '서론, 본론, 결론을 나누자' 이 두가지만 기억하고 자소서를 썼던 것 같습니다. 문장이 길어지면 내용이 산으로 가고, 서론, 본론, 결론을 나누지 않으면 자소서 전체가 산으로 간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글쓴 사람이 보지 못했던 것들을 읽는 사람은 잘 볼 수 있다고 생각했기에 글을 다 쓴 후 주위에 3명에게는 꼭 보여주었던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인적성은 한번 집중해서 공부를 했더니 그 이후로는 회사별로 인적성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큰 시간을 투자하진 않았습니다. 대신, 처음 준비할 당시에 남들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특히 인성 같은 경우는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나왔을 때, 같은 방향으로 답을 해야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에겐 여러 가지 모습이 있고, 몇 백문제를 풀고 나면 통일성 있는 답을 체크 못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만이 알고리즘을 만들어 질문을 읽고 해당하는 질문을 7가지 카테고리로 나누고 카테고리에 맞게 정답을 체크하는 방식으로 연습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을 준비할 당시에는 한가지 질문에 한가지 답변, 보다는 여러 질문에 대답 가능한 사례를 생각했습니다. 또한, 면접이 잡힌 직후와 면접 준비를 하고 난 후, 2번의 모의면접을 친구들과 봤습니다. 말로 한번 해보것과 안해본 것은 분명 차이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실제 면접볼 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셋째 힘들었던 점

     취업 준비를 하다보면 사실 스펙과 자소서보단 저는 멘탈 관리가 더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채용에 기대가 크고 많은 시간을 투자할수록  떨어졌을 때의 실망감은 더 크게 다가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떨어졌다고, 혹은 떨어진 이유를 모른다고 가만히 있기보다는 '이 회사는 내가 다닐 회사는 아니구나'라는 마음가짐으로 다른 채용에 빠르게 넘어갔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미지막으로
    저는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에게 일단 원서를 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내 스펙에는 대기업 가지 못하니 안 써야지라는 생각이 들어도 혹시나 하는 행운을 기대하며, ‘내 성적에 이 회사는 아깝지라는 생각보다 자기 스펙보다 낮아보여도 자기가 가고 싶은 회사 채용에 경험치로 생각하고 여러번 채용에 도전하다 보면 어느 순간 가고 싶은 회사에 사원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전공 김준희 10학번

    SK가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울산과학대학 학생 여러분!

    취업

    안녕하십니까.
    16년 11월 1일부로 SK가스 울산기지에 입사하고 17년 2월에 울산과학대학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 전공을 졸업한 10학번 김준희입니다. 반갑습니다. 여러분


    공부 방식

    1학년 1학기 성적이 2점대 초반일 정도로 공부를 안 좋아하고 끈기라고는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그런 제가 취업하기 전 평균 학점 3.89까지 올리고 좋은 회사에 입사할 수 있었던 것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목표를 설정해 그 목표를 달성하는 노력과 학교 교수님들, 취업팀에 도움이 있었습니다.
    공부 방식은 앞에 언급했듯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추가로는 정보 공유를 많이 했습니다. 내가 아는 정보와 상대방의 정보를 서로 공유하여 좀 더 질 좋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자 항상 노력했습니다. 또한 한 번에 여러 가지를 하기보다는 "학점을 올리자"라고 생각하면 학점만 올리고 "자격증을 @개 이상 취득하자"라고 마음먹으면 자격증 만 취득하는 식으로 한 가지만 집중하여 공부했습니다.


    도움받은 이야기

    사람 일이라는 것이 한치 앞을 모르듯이 저 또한 취업이라는 것을 하기 위해 수십 번의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1~2주를 고민하여 쓴 수 십장의 자기소개서는 서류조차 통과하지 못하고 저를 좌절하게 만들었지만 주변 친구, 동생, 그리고 교수님들의 따뜻한 조언과 격려는 좌절하는 제 자신에게 좀 더 노력하라는 채찍질이며 좀 더 힘내보자는 생각을 하게 해준 달콤한 당근이었습니다.
    3학년이 되고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시작할 때는 취업팀에 수시로 올라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는 취업팀에서 첨삭 받고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후배님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기회라는 것은 준비된 사람에게만 잡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교 교양 수업 중 알게 된 기회의 신 "카이로스"에 대해 잠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기회의 신 카이로스는 앞머리는 풍성하며 뒷머리는 대머리, 등과 발에는 날개가 있으며 양팔에는 칼과 저울을 들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한 이유는 기회의 신을 발견한 자가 그의 머리채를 쉽게 붙잡을 수 있도록 앞머리가 풍성하지만 기회가 왔을 때 잡지 못한다면, 즉 풍성한 앞머리를 잡지 못하고 놓치면 뒷머리는 대머리라 잡을 수가 없으며 등과 발에 달린 날개로 순식간에 가버려 기회는 놓치게 됩니다. 언제든지 카이로스의 풍성한 앞머리를 잡을 준비가 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끝으로 학교생활을 하다 보면 무너지고 포기하고 싶은 일이 생길 것입니다. 그런 일이 생겨도 좌절하지 말고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셔서 이겨내시고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기회의 신 카이로스의 풍성한 앞머리를 꽉 잡아 원하시는 회사에 들어갈 수 있기를!!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울산과학대학 학생 여러분!
    파이팅!

  •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전공 배주영

    두산중공업

    모두들 준비 잘하셔서 원하는 회사의 문을 활짝 여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2016년 하반기에 두산중공업에 입사하게 된 배주영입니다. 제가 취업을 준비하며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느낀 점들을 공유해 드리려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취업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세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학점 & 자격증

    학점은 회사가 지원자가 성실했는가 아닌가를 판단하는, 자신이 회사에 성실함을 어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점이 좋지 않다고 탈락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점이 좋다면 합격할 가능성이 더 올라가겠죠? 특히 1학년 때 학점이 좋지 않은 경우가 더러 있는데 학점 관리 잘하시라고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취업하고 싶어 하는 분야의 자격증은 1개 이상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내가 학업을 하는 도중에도 관심을 갖고 노력하여 이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였다!'라는 어필인 거죠. 추가적으로는 컴퓨터 활용 같은 자격증이 있으면 더욱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토익

    저는 토익 점수가 낮은 편이었고 바로 1차 면접, 2차 면접 두 번의 면접에서 점수에 관한 것을 물어보셨습니다. 계속적으로 물어볼 정도로 토익 점수가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입사를 한 후에도 토익에 대한 질문과 공부를 하라는 요구를 많이 들었고, 현재는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토익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토익은 입사를 위해서도 입사 후에도 중요하니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학교에서 토익 수업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셋째, 스피치 & 면접 연습

    말을 할 때 더듬거리고 떨어서 요점을 파악하기 어려운 사람과 말을 또박또박하게 요점만 알아듣기 쉽게 말하는 사람, 둘 중 어떤 사람을 더 선호할까요? 저는 사람들이 후자를 더 선호한다고 생각합니다. 긴장하는 것과 말의 요점을 파악하기 힘들게 말하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긴장하는 것은 면접관도 어느 정도 이해해주시니 걱정하지 마세요.
    또한 예상 답변을 연습은 하되 전체를 외우지 마시고 키워드만 외우세요. 면접 시 긴장해서 답변을 잊고 더듬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면접관은 단번에 잡아내죠 '저 사람이 달달 외운 것이구나.' 하지만 키워드를 생각해가면 긴장하더라도 훨씬 더 쉽게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적인 것이지만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는 기본적으로 숙지해 놓으셔야 합니다.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가 '우리 회사에 왜 지원하게 되었고, 회사에 대한 것들을 알고 있는가?'입니다. 저도 그 질문을 받았고요. 이 부분에서 대답하지 못한다면 많은 점수가 마이너스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면접관이라도 회사에 대해 관심 없는 지원자는 뽑고 싶지 않을 테니까요.
    사람들 앞에서 떠는 분이시라면 피하시지 말고 연습 또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가족 앞이든 친구들 앞이든 누구든 좋습니다. 말하는 연습을 하세요.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서 기본적인 정보는 알아두고 가세요.

    마지막으로 '자소서를 어떻게 써야 하지? 면접 연습은 어떻게 하지?'라고 생각하신다면 취업지원팀에 상담 요청하세요. 자소서 첨삭과 면접 시 말투와 자세 그리고 불필요한 태도 등 상세하게 알려주십니다.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 말은 여행을 많이 다니셨으면 좋겠습니다. 국내든 해외든 어디든요. 일을 시작하게 되면 개인적인 시간이 거의 없어집니다. 저는 여행을 많이 다니지 않아 후회를 하고 있어서 여러분들은 여행을 많이 다녔으면 좋겠습니다.
    취업의 문을 열기 힘든 현재, 모두들 준비 잘하셔서 원하는 회사의 문을 활짝 열기 바랍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