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졸업생 한마디

8
  • 준비된 Engineer로서 세계화의 주인이 되길 원한다면!
    반도체응용전공 김기현 12학번

    삼성전자

    준비된 Engineer로서 세계화의 주인이 되길 원한다면!

    세계 최고의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에 입사하고도 별 어려움 없이 직장생활을 잘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전문대학 최고의 반도체·신재생에너지 공정교육센터에서 배워 익힌 실습들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열심히 구슬땀을 흘리고 있을 후배님들의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반도체란 교과목의 특성상 배우는 과정이 힘든 부분이 있더라도 교수님들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노력한다면 여러분들에게도 더 나은 미래가 다가올 것입니다. 반도체 전공을 선택한 후배님들이 준비된 엔지니어로서 세계화의 주인이 될 수 있음을 상기하시고 노력하십시오. 우리 대학의 시스템이면 충분히 세계화의 초석이 될 수 있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졸업 후, 반드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반도체는 하나다."

  • 놀 땐 놀고 할 땐 하는 후회 없는 대학생활로 많은 추억과 경험을 쌓고 가르침을 얻어 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도체응용전공 최민규 2014년 2월 졸업

    삼성전자

    놀 땐 놀고 할 땐 하는 후회 없는 대학생활로 많은 추억과 경험을 쌓고 가르침을 얻어 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최민규입니다. 저는 삼성전자 설비 ENG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09년도에 울산과학대학교 전기전자학부에 입학을 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졸업생 한마디에 글을 남기게 되는 날이 오고 어느덧 졸업한 선배가 된 제 모습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저도 진로에 대해 전공 선택에 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반도체를 전공하며 열심히 배워나가 세계 1위 산업을 이끌어가는 꿈같은 회사에 입사하여 제가 조금이나 보탬이 되고 있다는 보람도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준 학과 교수님 및 전공을 자랑하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학회장이었던 저를 아시는 사람은 아시겠지만 놀기 좋아하고 사람 좋아하는 활동적인 저로서 공부와 멀었지만 교수님들의 가르침과 열정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발버둥 치던 시절이 저도 있었지요. 자기 자신을 의심하지 마세요! 여러분 저는 비록 뛰어나거나 우수한 학생이 아니었지만 열정과 노력만 있다면 학부 전공 후배님들도 모두 해낼 수 있다는 걸 믿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저보다 더욱 훌륭한 인재가 되어 세상 어디서나 빛을 내는 사람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놀 땐 놀고 할 땐 하는 후회 없는 대학생활로 많은 추억과 경험을 쌓고 가르침을 얻어 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마인드 하나만 갖고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후배 여러분들이 반도체응용전공에서 나아갈 길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반도체응용전공 박준현 2014년 2월 졸업

    현대중공업

    마인드 하나만 갖고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후배 여러분들이 반도체응용전공에서 나아갈 길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반도체응용전공 졸업생 박준현입니다.
    취업이라는 인생에 있어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의 큰 길에 서있는 후배 여러분들 얼마나 힘들지 잘 알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 반도체응용전공에서 현대중공업 3명 전원 합격을 달성하였고 반도체 전자 분야뿐 아니라 화학, 조선 등의 다양한 분야로 취업을 하였습니다.
    저 또한 반도체전공을 졸업하여 현대중공업의 해양사업부에 입사하게 되었지만 대학생 때 깨달은 '배우는 것에 대한 재미'를 알게 되어 지금 이 자리 현대 중공업에 입사했다고 확신합니다. 이러한 마인드로 학과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듯이 현재 회사에서도 잘 적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는 데 있어 배우는 것이 단순히 암기가 아닌 이해를 하면서 공부를 하게 된다면 학과 공부뿐만 아니라 세상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대한 재미와 행복함을 갖게 될 것입니다. 분명히 마인드 하나만 갖고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후배 여러분들이 반도체응용전공에서 나아갈 길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끝으로 지금 열심히 강의를 듣고 계실 후배님과 강의를 지도하고 계실 교수님 존경합니다. 이상 수고하십시오.

  • '하면 된다'가 아니라 당장 해야 한다.
    반도체응용전공 배진수 2014년 2월 졸업

    (주)Wacker케미컬

    '하면 된다'가 아니라 당장 해야 한다.

    이 말은 저의 좌우명입니다. 학교생활이 지치고 나태해질 때마다 좌우명을 생각하며 수업을 열심히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wacker케미컬에 입사를 하여 열심히 배우며 일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힘든 일도 있고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그래도 회사 동료, 선배님들이 도와주면서 업무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기술과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수업 때 배웠던 공유압 제어, 모터 및 센서, PLC 등 지금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첫 번째 공유압제어의 경우 제품을 생산할 때 주로 공압 또는 유압으로 양을 조절할 때 많이 쓰이며 밀어주는 압력이 얼마인지 또는 유압이 얼마인지 계산을 하면서 생산의 양을 조절합니다.
    두 번째 모터 및 센서는 생산한 제품이 드럼통에 포장이 되어서 출하할 때 근접 센서를 이용하여 개수를 파악하고, 저장탱크에 제품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또는 적절한 양을 계산할 때는 초음파 센서를 사용하여 제품의 양을 파악합니다. 위와 같이 공장을 운영하는데 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도체응용전공학과에서 배운 것이 직접적인 학과와는 상관이 없지만 지금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는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처음 수업을 배웠을 때는 굉장히 힘들었고,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배우고 있는 학교 수업이라든지, 전문가 트랙과정이 힘들고 지치신다고 포기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나'라는 사람을 완성시킨다고 생각하시고 지금 그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시면 미래에는 지금보다 몇 단계 발전되어 있는 '나'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반도체응용전공 이종규 2012년 졸업

    LG 디스플레이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신다면 좋은 미래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 세상의 필수품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저는 스마트폰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핵심은 반도체와 반도체 응용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반도체와 스마트폰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즉 향후 발전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우리 전공은 이런 삼성반도체 트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만 한다면 누구나 알아주는 삼성전자에 취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랙 혜택을 받지 못한대도 다른 여러 가지 분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Display, 태양발전, 화학회사와 같은 자동화 설비가 사용되는 직종은 어디나 가능합니다. 그리고 저도 다른 분야 중에 하나인 Display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실력이 필수조건으로 따라붙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저도 입학 당시에는 많이 부족했지만 지금은 많은 것이 변했습니다. 그리고 그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교수님들이 열의를 가지시고 교육을 하시며 학과에서도 여러 전문가 교육과정을 통해 도와줍니다. 지금의 자신이 못나고 부족하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신다면 좋은 미래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내가 부족하다는 것을 아는 그 순간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반도체응용전공 김종림 2012년 졸업

    삼성전자

    내가 부족하다는 것을 아는 그 순간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2007년 아주 큰 결정을 내려야 했던 순간이 있었습니다. 전기전자학부로 입학을 하여 전공을 선택하는 아주 중요한 결정을 해야 했습니다.
    저는 SAMSUNG이라는 대기업에 취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고 트랙반에 들려면 군필자만 트랙반 자격조건이 된다는 말을 듣고 한치의 망설임 없이 군 입대를 하여 전역을 하고 2010년 반도체응용전공에서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큰 걸림돌이 있었습니다. 학점만 높고 어학이 준비가 되지 않아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준비해 준 기초영어학습과 원어민과 식사를 하면서 대화를 하는 "Lunch time"을 통해 어학능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불과 6개월 만에 토익점수가 2배가량이 올랐으며 "누구든지 하면 된다."라는 말을 믿게 되었습니다. 결코 운이 아닌 실력으로 삼성전자 반도체에 2011년도 트랙 전형으로 입사하였습니다.
    전혀 늦지 않았습니다. "학점이 낮다. 어학점수가 낮다." 내가 부족하다는 것을 아는 그 순간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훌륭하신 교수님들과 학교에 좋은 교육시스템만 따라가면서 조금만 더 노력만 한다면 대기업 취업이 다른 사람 이야기가 아닌 바로 내가 될 수 있습니다.

  • 꿈★은 이루어진다.
    반도체응용전공 박재림 2008년 졸업

    삼성중공업

    꿈★은 이루어진다.

    반도체학과를 선택하기 전의 박재림은 그저 꿈만 꾸는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나 반도체 교수님들의 가르침으로 박재림은 꿈을 이룬 삼성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르침은 사회에서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가르침, 소통!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소통, 반도체학과에서는 소통으로 수업이 진행된답니다. 돈을 들여도 배울 수 없는 것이 소통입니다. 그러나 반도체학과에서 진행되는 수업 자체가 소통으로 진행되기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소통의 달인이 되어 버립니다.

     
    두 번째 가르침, 준비!

    "준비되어 있는 사람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라는 가르침으로 전공 관련 교육뿐만 아닌 취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영어, 식스시그마 등)이 있었기에 우수한 성적으로 당당히 삼성에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가르침, 믿음!

    어떤 업무를 시작할 때마다 귓가에 맴도는 교수님의 말씀 "너는 할 수 있다." 교수님이 가르쳐 주신 믿음이 자신감이 되었고 원동력이 되어 완벽한 결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상기 세 가지의 가르침으로 제 인생은 멋진 인생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멋진 인생으로 이끌어 주신 교수님들께 가슴 깊이 감사드립니다.

  • 미리 몸소 체험함으로써 다른 경쟁자들 보다 취업에 더욱 유리할 것입니다.
    반도체응용전공 김병길 2008년 졸업

    현대중공업

    미리 몸소 체험함으로써 다른 경쟁자들 보다 취업에 더욱 유리할 것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반도체응용학과 졸업생 김병길입니다.
    저는 현대중공업에 재직 중입니다. 보통 중공업과 반도체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집니다. 저 또한 입사 면접 때 면접관으로부터 반도체 전공해서 중공업에 뭘 하겠냐는 질문을 받았었습니다. 하나 알고 보면 얼마나 관계가 많은지 곧 깨닫게 됩니다.
    첫 번째로 태양광 발전입니다. 태양광 발전의 핵심은 Solar cell이라는 반도체입니다. 이것은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소자로써 미래 대체 에너지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현재 Solar cell 제작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여러 곳으로부터 수주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외 여러 경쟁사들도 태양광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그만큼 반도체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반도체 전공의 취업 기회가 넓어지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제가 근무하고 있는 엔진 개발시험 업무에도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예전에 배웠던 물리학, 센서학, PLC 등이 현재 제가 진행하고 있는 개발 엔진 시험 및 계측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물리는 엔진 이론의 이해를 도와주었고, 센서학을 통해 여러 센서의 원리 동작의 특성을 배워 현업에 엔진의 성능 계측에 활용함으로써 좀 더 신용 있는 데이터를 얻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LC 수업을 통해 배웠던 것들을 엔진 컨트롤 시스템을 접하며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로 "CAD"입니다. 물론 CAD 프로그램이 현재 제가 사용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으나 Computer Aided Design의 의미로 같은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들이라 메이커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용도가 다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CAD의 기능들은 모두 유사하며 활용도 가능하여 직접 CAD라는 프로그램으로 그리고 수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이런 경험이 있어 CAD 및 도면 분석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반도체응용학과의 모든 과목이 취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을 수도 있으나, 위의 세 가지 경우만을 보았을 때도 반도체 부문뿐만 아니라 어느 부문으로 취업을 하여도 크게 도움이 되리라고 저는 생각됩니다.
    그리고 제일 기억에 나는 수업은 "반도체 공정 실습"입니다. 물론 배웠던 이론을 베이스로 직접 반도체 제작을 하며 기술토론, 발표를 통하여 많이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그 실습이 현업에 투입되어 현장 적응에 도움이 되었고 문제 해결 관련하여 기술협의 등 프레젠테이션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반도체 관련 부문으로 취업하시는 분들에게는 미리 몸소 체험함으로써 다른 경쟁자들 보다 취업에 더욱 유리할 것이고 무엇보다도 실무 경험을 통하여 취업 후 직장 적응을 돕는다고 생각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