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핫이슈

핫이슈

기계공학부 스마트해양수송시스템전공 교수 연구팀, '2023년도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기술개발 사업' 선정

박민령 2023.09.21 조회수 1181
211.220.223.214

기계공학부 스마트해양수송시스템전공 교수 연구팀, '2023년도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기술개발 사업' 선정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글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 기계공학부 스마트해양수송시스템전공의 김현철·양승호·홍진숙 교수 연구팀이 울산대 조선해양공학부 연구팀과 공동연구팀을 구성해 ‘2023년도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기술개발 사업’(이하 사업)에 선정됐다.

 

양 대학 공동연구팀은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모델 및 데이터 기반 성능해석 기술 개발이라는 연구과제로 사업에 선정된 가운데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발주하고,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인 울산 태화호의 실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능해석 기술개발과 울산 지역 내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이번 사업은 울산대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미래모빌리티사업단이 주관하며, 연간 29,100만 원씩 2년간 총 58,200만 원의 정부출연금이 지원되며, HD현대중공업, 미래에너지사업협동조합이 협업 기관으로 참여한다.

 

이번 연구과제에 우리 대학 스마트해양수송시스템전공 재학생 12명이 학생연구원으로 참여해 전기추진 선박의 선형모델링 및 3D 프린팅 기술(김현철 교수 지도) 실운항 선박운동 데이터 분석기술(양승호 교수 지도) 선체진동장 예측 및 가시화 기술(홍진숙 교수 지도)을 배우고 연구하게 된다.

 

학생연구원들은 전기추진 선박 성능해석을 위한 모델링 기술과 같은 최신 고급 기술 교육을 국내외 교육훈련을 통해 배우게 된다. ,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외 학술대회와 세미나도 참가할 예정이다.

 

우리 대학 기계공학부 스마트해양수송시스템전공 양승호 교수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의 실제 데이터 기반 모델 및 성능해석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분야의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해서 시장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다. 나아가 이번 연구과제 수행이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실적선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과 관련 연구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은 최근 조선해양산업이 슈퍼사이클의 초입기에 들어서는 활황 분위기에 맞춰 기존 기계공학부 내 스마트해양수송시스템전공을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로 분리 및 신설한다.

 

이에 따라 올해 모집하는 2024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로 별도 모집하며, 산업체 중심의 융합 교육과정을 운영해 조선해양산업의 디지털 전환 시대에 걸맞은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