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교과목 소개

주요 교과목

MAJOR SUBJECT

경영관리 Introduction to Management

경영관리는 경영관리의 목표, 경영자의 역할, 경영관리의 기본적 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및 통제의 순환적 과정 등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한 학습한다. 또한 경영의 각 기능별 분야인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 및 회계 업무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글로벌경영 Global Business Management

기업의 해외 진출 및 국제거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이슈가 표준화와 현지화 전략이다. 글로벌경영은 글로벌기업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적인 실무지식과 함께 무한 경쟁시대의 글로벌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전문 경영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마케팅의 이해 Marketing Management

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강의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의 원리들을 파악하여 기업의 마케팅관리자로서 실무역량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 경영전략 Global Business Strategy

글로벌 경영 환경 속에서 경쟁 우위를 창출, 유지하기 위하여 국제 기업이 수립하고 실행하는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해외 시장 진입 전략, 제휴 전략으로부터 경쟁 전략, 나아가 사회적 책임 등과 같은 국제 경영 전략 이슈들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글로벌 기업의 전략과 관련된 개념을 습득하고, 행동에 대한 이해를 제고함으로써 글로벌 마인드와 전략적 사고 역량을 배양한다.

소비행동 이해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에 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소비자의 지각, 기억, 태도와 태도 변화, 관여도에 따른 의사결정에 대해 학습한다.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고 구매 패턴을 분석할 수 있다.

비즈니스영어 Business English

영문 이력서, 영어 인터뷰, 영어 프레젠테이션, 영어 회의, 전화 영어 등 실제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영어를 습득한다. 영어와 관련된 국가 공인 자격증인 무역사, 국제회의 기획사를 준비하는 학생을 위해서 무역 통상 영어, 국제회의 기획 영어 등도 다룬다.

국제통상 Practice of International Trade

수출입 절차를 학습하여 전반적인 무역의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대한민국 무역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배운다.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전문 인력을 배양하고 주요국의 상관습과 협상 관행을 학습한다.

무역실무 Trade Practices

본 교과목은 폭넓고 깊이 있는 무역실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개설된 것이다. 특히 무역실무 능력 검증과 무역인력의 업무능력 강화 및 정보제공의 수단으로서 그 가치와 중요성이 날로 확대되는 ‘국제무역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도움이 되는 강의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글로벌 커리어 Global Career

다국적 한국 기업과 외국계 기업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국제비즈니스 문화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글로벌 커리어 관리를 학습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무역영어 English for International Trade

The course is designed to prepare students for a wide range of international business situations, develop their professional presentation and communication skills, and achieve fundamental experience of trade process in the context of international trade.

비즈니스글쓰기 Business Letters

The course is designed as a workshop in common types of business and administrative communication (letters, memos, e-mails, resumes, written reports, etc.) and as a review of English grammar, punctuation, and vocabulary to enhance your writing skills in the work pl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