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교과목 소개

01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를 교양적 수준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교육하는 과목임

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기 위한 교과목임.

03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 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 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 등을 교육함.

04

사회복지실천론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

05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 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06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 연구의 기본적 개념과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사 방법과 절차 및 구체적인 기술들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독자적으로 사회과학적 사고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데 목표를 둠.

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 기술을 습득하고,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입 기술을 습득함.

08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와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정, 개입 과정 및 방안들을 학습함.

09

노인복지론

노화의 다양한 측면에 관련된 이론적 검토를 통해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더불어 노인복지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방법에 대해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함.

10

보육학개론

보육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보육교사로서의 전문 지식과 기술, 영유아의 발달 영역에 대한 이해를 도모케 함.

11

아동복지론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습득하게 함.

12

보육과정

보육의 개념과 영유아기의 발달 특성,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특징을 숙지하고, 보육종사자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익히는 과목임.

13

놀이지도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그들의 생활을 보다 풍부하게 만들어 줌.

14

사회복지 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이론, 목표, 복지국가 형성 및 위기 현상 등을 논의하고 아울러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과정,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및 평가 등에 대해 강의함.

15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주민들의 복지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는 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의의, 역사, 원칙, 사회복지사의 역할, 과정, 방법 등을 습득하게 하고 울산지역사회복지의 현황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함.

16

정신 건강론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두며,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생애 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함.

17

영유아교수 방법론

유아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매체들로 이루어지는 유아 교수법과 학습방법, 또한 수업설계 및 실천기술을 익히고 직접 개인별 연구수업과 평가를 통하여 보육현장에서 필요한 교수법을 학습하는 과목임.

18

아동건강교육

아동의 건강 교육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건강, 안전, 영양 등 아동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을 교육함.

19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의 가치, 윤리 및 갈등 사례들을 교육하여 전문직 수행에 요구되는 윤리적 토대를 이해시키고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행동지침을 제공한다.

20

여성복지론

여성주의에 기반을 둔 여성 복지의 접근 방법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여성 복지 정책 및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을 검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21

아동 음악

유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연령에 따른 음악교육의 내용과 실제를 습득하고 이를 통해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2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들이 직업적 소명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미래 보육교사의 꿈을 가지고 학업에 임하는 학생들에게 교사상과 보육교사로서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23

영아발달

영아기 발달의 기초로 발달에 대한 이해, 특성, 연구, 이론 및 영아기 발달을 태내기, 출생, 신생아기, 영아기와 영아기의 발달과 5개의 발달 영역을 알고 영아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영아 발달을 이해하고 영아의 행동과 심리를 관찰·분석해 본다.

24

유아발달

수정에서부터 영아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며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변화 과정 중에서 유아기의 성장과 변화에 관심을 두는 과목이며, 종전의 영유아 분야를 세분화하여 발달단계 이해와 유아 발달 맥락, 발달에 맞는 표준보육과정과 영역별 발달의 이해 그리고 유아기 실천영역의 이해 등으로 나누어서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발달장애와 부모교육에 대해 알아본다.

25

아동 미술

아동 미술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교수 학습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아동에게 적절한 미술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동 미술 발달 및 미술의 요소와 원리를 살펴보고, 아동 미술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이러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 미술 지도에 필요한 미술 실기 활동을 함으로써 아동 미술교육의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26

언어지도

교사의 언어지도를 위한 언어와 언어교육에 대한 기본이론을 다루는 과목으로 언어의 기원, 본질, 생리와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표상 활동에 관한 내용, 반응과 언어교육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방법에 대해 다룬다.

27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2차(secondary) 실천 현장을 기반으로 교육과 복지를 접목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이다. 이에 본 강의는 학교 사회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지식을 바탕으로 학교 사회복지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학교라는 체계 내에서 사회복지가 효과적으로 실천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예비학교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28

아동미술치료

아동 미술치료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아동에게 적절한 미술치료 활동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들의 그림을 다루는 방법과 그림 해석 관련 이론과 검사들을 살펴보고, 미술치료사의 아동 중재 능력과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29

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청소년 문제의 범주에 대한 이해와 사회에 존재하는 청소년들과 관련된 현상과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 행동의 개념과 종류를 파악하고, 청소년지도사로서 청소년 문제의 이해를 통해 청소년 보호를 위한 대책 및 방안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30

청소년문화

청소년의 사고방식과 삶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청소년문화의 특징, 청소년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대책, 언어, 성, 정책적 대안을 중심으로 청소년 문화를 알아본다.

31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상담에 있어서 상담자가 전반적으로 습득해야 할 기초적이고 실용적인 지식들을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담에 대한 이해, 청소년 발달 특성, 상담기법, 실체 활용, 용어해설로 다양한 이론을 이해하고 상담 실제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본다.

32

청소년 육성제도론

청소년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기 위한 행정조직과 기구 등의 청소년 육성 업무 체계화와 헌법을 비롯한 청소년 기본법 등 청소년 관계 법제 및 청소년 육성을 위해 시행되는 정책사업과 개념을 알아본다. 또한, 청소년 관련 법제를 비롯한 청소년 육성제도의 발전에 사회적 기대와 관점의 전환 국가의 사회적 책무 강화, 청소년 관련 분야의 외형적인 양적 성장과 제반 여건의 변화와 청소년 육성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청소년정책과 실천영역의 발전 및 청소년연구와 청소년학 전반의 발전을 살펴본다.

33

청소년지도 방법론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으로 청소년지도의 성격 및 특성,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및 방법, 청소년에 대한 이해 및 특성을 학습함으로써 청소년지도사의 업무 및 청소년단체에서 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자질을 함양한다.

34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 실천 현장에서 실무자로서의 조직이나 기관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문성과 실천적 기술을 학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또한, 전문가로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며, 프로그램 개발 및 기술, 방법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35

청소년 활동

청소년 정책 중 청소년 활동 제도의 개념 이해와 청소년 활동의 가치를 학습한다. 우리나라 등 청소년 활동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학습한다. 청소년 활동의 프로그램 설계와 세부 구성 및 프로그램 진행 기법을 습득한다. 청소년 활동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에 관해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