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교과목 소개

01

물리화학

물리화학의 기본 개념과 열역학 법칙을 이해하고 열역학을 화학 평형론에 응용한 이론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문제를 풀이를 통하여 현장의 라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02

분석화학

물질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 물질의 양과 농도, 화학반응의 화학 양론적 계산, 물질의 분리 등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적정법 실험 등을 통해 습식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03

화공양론개론

화학공학의 기초과목으로, 일반화학 및 물리화학에서 배우는 기초이론을 토대로 하여 실제 계산을 통하여 이론의 기본 바탕을 이해하고 계산 능력을 기른다.

04

환경오염개론

자연과학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인간 활동의 악영향으로부터 환경을 보호하고, 부정적인 환경요소로부터 인류를 보호하며, 인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환경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공학 개론을 학습한다.

05

유기화학

유기화학은 유기화합물의 정의, 성질, 합성 및 그 이용에 대한 교과목으로 유기 화합물을 작용기별로 나누어 각각 그 성질을 알아보고 명명법, 제법, 이용도를 학습하다.

06

화공양론개론

화학공학의 기초과목으로, 일반화학 및 물리화학에서 배우는 기초이론을 토대로 하여 실제 계산을 통하여 이론의 기본 바탕을 이해하고 계산 능력을 기른다.

07

화공양론실무

이상기체, 실제기체, 습도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화학 공장에서 많이 이용되는 에너지 수지의 문제들을 다룬다.

08

석유공업화학실무

석유화학의 출발인 원유의 정유에서 기초원료 제조, 석유 중간제품에 이르기까지 제조법을 학습하고, 그 제조에 관련된 반응 및 공정을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09

단위조작

화학공학은 원료를 변화시키고 분리하여 유용한 제품을 만드는 공업 프로세스이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수없이 많이 존재하고 어떤 프로세스이거나 이를 구성하는 단위조작이라는 일련의 단위로 나눌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여러 가지의 단위조작에 대한 과학적 원리와 이를 기초로 한 여러 형태의 단위조작을 학습한다.

10

단위조작실무

증류, 추출, 물질 전달, 흡수, 조습, 건조, 결정화, 분쇄 및 분체, 기계 분리, 혼합 등의 조작 및 운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초적인 설계 기술을 익힌다.

11

화학장치운전실무

화학 공장에서 이용되고 있는 각종 설비(장치 및 기기, 배관 등)의 원리와 장치 설계 시 고려되어야 하는 내용을 습득하여, 장치의 기본 설계는 물론 장치운전의 원리를 파악하여 정확한 운전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12

화공도면실무

화학 공장 근무 시 필요한 기초지식 및 화학 공정을 이루고 있는 배관, 장치, 계기등 각종 설비들을 나타내는 화공도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론 수업하고 펌프, Compressor 등 기계 장치에 대한 도면에 대해서도 학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3

DCS자동제어 실무(DCS)

화학 공장의 DCS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화공장치운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목으로 계측제어와 계장, DCS 구성 및 작동 원리, DCS 운전 방법, 운전 Logic, TMR 등을 이해하고 운전 시 고려할 제어 사항과 공정 운전 연계성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14

화학공학실험

화학공정을 이루고 있는 배관, 열교환기, 증류, 흡수 등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이들 설비의 조작변수를 확인함으로써 화학공정을 이루고 있는 각종 장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5

전기및계장실무

화학공정에 사용하는 각종 전기 및 계장설비의 종류, 기본원리, 고장원인 및 대책을 학습한다.

16

챌린지프로젝트(챌린지프로젝트실무)

화학공업 분야의 개별 교과과정에서 학습한 지식과 능력을 활용하여 문제 인식, 설계 능력, 통합설계 능력, 표현능력, 의사전달 능력 및 팀워크 함양을 학습한다.

17

위험물취급실무

석유에너지 및 기타 제품 생산 사업장에서 사용되는 위험물 관리에 따른 위험성이 다양화 또는 대형화되어 가고 있다. 화학공업에서 취급하는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 화재 예방과 소화 방법에 대한 이해와 관리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8

화학물질취급실무

화학공정에 취급하는 각종 화학물질과 관련된 법 규정을 파악하고, 화학물질의 종류, 분류, 특성 및 취급방법을 학습한다.

19

가스실무

화학공정에 취급하는 각종 가스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화재‧폭발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0

산업안전실무

화학공정에 발생할 수 있는 기계·전기·화학적 에너지 의한 사고를 이해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1

PSM실무

화재·폭발 및 위험물질 누출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관리시스템인 공정안전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고, 이를 기준으로 한 공정안전관리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22

공정모사실습

공정설계 특성상 간단한 단위조작장치를 설계하는 과정에서조차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데 공정모사기를 활용하여 공정설계 원리, 단위장치 설계방법 등을 학습한다.

23

OTS실습

Operator Training Simulator(OTS)를 활용하여 화학공정을 효율적으로 운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4

Pilot Plant운전실습(생산공정운전실습)

석유화학 주요공정 중의 하나인 분리공정에 대한 PFD와 P&ID 학습, 제어 및 Chemical Pilot Plant의 실질적인 운전실습을 통해 산업현장과 유사한 상황별 학습을 진행한다.

25

화학공정운전실무

각종 화학의 원료를 생산하는 공정을 이해하고, 석유로부터 생산되는 제품의 제조공정과 화학제품의 원료의 흐름을 학습한다.

26

물리화학실무

물리화학에서 사용하는 몇 가지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를 설명하고, 이상기체 법칙, 용액에 대한 물성이론, 에너지보존으로부터의 열역학 법칙이나 전기 및 광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터득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27

기기분석실무

화학물질을 분석하기 위해, 분광 분석의 원리를 이용한 분석기기(UV, AAS, ICP, IR) 및 분리 분석의 원리를 이용한 크로마토그래피(HPLC, GC, GCMS)의 기본 원리, 분석방법, 기기의 구조, 조작법 및 응용법을 이론을 통하여 원리를 학습하며 실험을 통하여 기기 운영 조작법을 학습한다.

28

고분자제조실무

고분자화학은 석유화학제품과 기초 원료로부터 고분자의 중합 공정 반응, 고분자 물질의 특성, 구조를 공부하게 하고 고분자로부터 생활필수품의 이용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29

정밀화학제조실험

유기화학, 유기 공업화학, 무기 공업화학, 고분자화학에서 배우는 내용 중 중요한 반응을 실험을 통해서 그 이론을 확인하도록 하며 그 제조법 등을 학습한다.

30

수소에너지실무

수소에너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취급 및 연료전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31

전지소재실무

전지를 구성하는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각 구성 요소의 소재 및 생산과정을 학습한다.

32

전지생산실무

전지의 개념과 용어를 설명하고, 전지 작동원리 등에 대해 학습 및 실습을 진행하며, 점차 확장되는 전지 분야의 활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33

미생물학실무

미생물의 특성과 감염과정, 숙주의 면역반응 및 세균배양실험의 종류와 원리를 학습한다.

34

세포배양실습

분자생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세포를 배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35

GMP실무

바이오시밀러 의약품 제조공정을 이해하고, 생산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적용 가능한 공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