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링크서비스

울산과학대학교의 관련 홈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핫이슈

핫이슈

스포츠재활학부 김원문 교수 '오십견'에 좋은 재활운동 탄성밴드 이용 ‘신장성 수축 운동’ 통증 완화 등에 큰 도움

임세은 2024.04.02 조회수 136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글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착성 관절낭염(동결견)은 발병 기간에 따라 어깨 관절 주변 통증이 심해지면서 점차 유착(adhension)이 발생하는 결빙기(Freezing), 강직과 통증이 지속되면서 운동 범위가 심해지는 동결기(Frozen), 그리고 강직과 통증은 점차 해소되지만 완전한 운동 범위 회복이 어렵거나 유착증이 지속되는 해빙기(Thawing) 3단계로 구분된다.

이 질환의 발병 원인은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나눌 수 있으나 대부분 특별한 원인 없이 발병되는 것이 특징이다.

유착성 관절낭염(동결견)은 치료 기간은 약 2~3년 이상은 지나면 자연치료가 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나, 적절한 시기에 재활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영구적인 운동 범위 제한과 함께 주변 연부조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유착성 관절낭염(동결견) 치료방법은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나, 단순한 스트레칭이나 강화 운동으로는 완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어깨 관절 통증 완화와 완전한 관절 운동 범위 개선, 그리고 기타 주변 조직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탄성밴드를 이용한 '신장성 수축'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김원문 울산과학대 스포츠재활학부 교수의 도움을 받아 '신장성 수축' 운동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동결견 증상이 있다면 아래의 3가지의 신장성 수축 운동을 진행해서 어깨 관절을 튼튼하게 만들도록 하자.

출처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https://www.iusm.co.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