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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및 활동

평생교육원을 소개합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참여의식에 기반을 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운영목표

지식기반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정보수집과 창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요청되고 있다. 현대산업사회의 산업구조상 전문기능 인력의 부족현상에 기인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양성에 대비하고, 또한 지역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참여의식에 기반을 둔 재교육 및 평생교육이라는 차원에서 교육기관이 지역사회 성원의 요구를 반영시킴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는데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목표를 산업사회와 지역사회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1~3개월 단기 과정 및 6개월~1년 중ㆍ장기 과정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지역사회 일반주민과 대학 비진학자에게 ① 단기 직업과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로 옮겨가는 시대적 전환기에 일어나는 구조 조정으로 인해 실업자가 발생하고 이들에게 재교육과정을 통해 취업기회를 마련하도록 하면서, 신기술, 신지식인 양성과 학습을 통한 ② 자아실현의 장을 마련하는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공동체 사회를 형성하여 향상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외국어, 컴퓨터, 일반 교양,스포츠 등의 교육 필요성을 인지하고 ③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장ㆍ단기 교양강좌를 개설한다.
지자제 단체 및 정부단체, 산업체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각 ④ 분야별 전문분야 교육을 위탁교육 실시하여 관 · 산 · 학 협동 관계유지와 대학의 역할을 다한다.
학점은행제 제도를 활성화시켜 여러 가지 여건으로 배움의 기회를 놓친 분들에게 4년제 학사학위 과정, 2.5년제 전문학사학위과정을 개설하여 ⑤ 학위취득을 적극적 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운영방침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 대처하는 산업사회 현장에서 즉시 필요한 인력양성과 실직자들을 위한 재취업과정 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지역사회 주민들의 교양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침을 설정한다.

  • 산업현장의 기술인력 수요와 교육내용 타당성을 조사하여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므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지역사회 주민교양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개설한다.
  • 민간자격증 과정을 개설하여 주민들의 자격증취득의 기회를 제공한다.
  • 개설프로그램이 타당성이 높고 비교적 교육력이 강한 학과ㆍ계열에서 교육을 직접 담당하여 밀도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 상담, 진로지도, 특강 등의 소양교육을 통하여 산업현장에서 적응력이 강한 인재를 배출한다.
  • 관리운영의 철저 및 체계화로 교육의 성과를 제고한다.
  • 유능한 강사확보가 평생교육의 요점임을 인식하고 설문지 등을 통한 적합한 강사 초청에 노력한다.

운영방향

  •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열린 교육, 평생학습사회 구축
  • 고등교육 수준에서의 평생학습 확대
  • 성인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 학점은행제 확대운영-4년제 학사학위과정, 2.5년제 전문학사학위과정, 연계교육
  • 직업창출 및 능력 함양촉진 민간자격증취득과정
  •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일반 교양과정
  • 건강증진과 삶의 활력을 더하는 스포츠과정
  • 산ㆍ관단체 연계교육 확대(중앙기관, 지자체, 산업체, 유관단체 등)
  • 산학협동체결 산업체 직원능력 향상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