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홍보

스킵네비게이션

Focus UC

ULSAN COLLEGE

Focus UC

Focus UCFocus UC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우리대학이 교육부가 주관하는 교육국제화역량(IEQAS :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인증대학에 선정됐다.

 

교육부는 대학의 유학생 관리 모범 기준 제시와 유학생 질 관리 제도화를 목적으로 2011년에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를 도입했다. 이어 2016년부터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를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로 확대 변경해 시행하고 있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이 되려면 외국인 유학생의 불법 체류율·중도탈락률, 등록금 부담률, 의료보험 가입률, 언어능력(한국어·영어)과 외국인 유학생 상담률 등 필수·핵심·세부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인증대학 선정 이후에도 인증기간 동안 매년 평가를 받아야 하며, 평가 결과가 미흡하면 인증이 취소된다. 사업 필수지표를 안정적으로 충족해 인증을 받은 우리대학은 20213월부터 20232월까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자격을 2년간 유지하게 된다.

 

이번 선정으로 우리대학은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생 선발 프로그램, 외국인 유학생 정부재정지원사업 등에서 혜택을 받는다. , 외국인 유학생 사증(VISA) 발급 심사 기준 완화와 절차 간소화, 정부 초청 장학생(GKS) 사업 신청 우대 등의 혜택도 받는다.

 

우리대학 이연주 국제교류·어학교육원장은 우리대학은 2018년에 국내 전문대학 최초로 우즈베키스탄 고등 직업대학인 TTSIT와 교환학생 및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개설해 현지 대학에 우리대학 글로벌 캠퍼스를 개소하는 등 교육 프로그램 수출과 해외 교육 네트워크 구축에 힘써왔다. 특히,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인 위기 상황 속에서 인증대학이라는 결실을 맺었기에 더욱 가치 있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를 토대로 앞으로 우리대학을 찾는 외국인 유학생이 더 많아지고 국가도 다양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우리대학에는 학사학위과정, 전문학사학위과정, 교환학생, 한국어연수생 등 4개 교육과정에 11개국 301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공부하고 있다. 특히, MICE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글로벌비즈니스학과에만 11개국 156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