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홍보

스킵네비게이션

Focus UC

ULSAN COLLEGE

Focus UC

Focus UCFocus UC

우리대학, 교육부 주관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최종 선정

조회 2,488

조기익 2018-09-04 14:48

우리대학, 교육부 주관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결과


우리대학이 교육부가
4일 발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최종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 620‘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결과를 발표하면서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된 대학과 탈락된 대학을 발표하고 탈락 대학을 대상으로 이의신청을 받았으며,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된 대학 중 부정·비리 제재여부 심사를 거쳤다. 그 결과 23일 발표에서는 1차 결과 발표(가 결과 발표)와 달리 4개 대학(4년제 3개교, 전문대학 1개교)이 자율개선대학에서 탈락하게 됐다.

 

교육부 발표에 따라 우리대학은 현재 정원을 유지하면서 정부로부터 2019년부터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 유형을 지원받아 대학별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자율적인 혁신을 추진할 수 있다. 지원금은 목적성 재정지원과 달리 대학이 폭 넓게 활용할 수 있어 대학의 재정 운영 자율성이 대폭 확대된다.

 

바로 아래 단계인 역량강화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유형를 신청할 수 있다. 대학 특성화 추진 및 정원감축 권고 이행계획을 포함한 대학의 발전계획을 별도로 평가받게 된다.

 

반면 재정지원제한대학은 학생 정원을 감축해야 하고,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국가장학금 신청과 학자금 대출도 제한된다. 특히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 에 속하는 대학들은 내년 신입생과 편입생의 국가장학금 신청과 학자금 대출이 전면 제한된다.

 

당장 내년부터 국가 학자금 대출과 장학금 지원까지 모든 돈줄이 끊기는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 II’에는 포함된 대학들은 입학자원 감소시대에 대학 생존자체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허정석 우리대학 총장은 이번 평가를 위해 헌신해 준 교직원들에게 고마운 마음전하고 싶다면서 정부로부터 주어진 대학의 자율성을 최대한 활용해서 대학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지역사회에 우수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배출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